메모리얼소식

“6조원시장 잡아라” 스마트팜 고도화 한 목소리

기사
작성일
2020-07-21 14:35
조회
11
기사보기 [이권진 기자]


중기부 장관 “빅데이터·AI 등 시너지 유력한 산업이 농업”적극 지원 약속

출처 : 중소기업뉴스(http://news.kbiz.or.kr)




└ 지난 15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경기도 평택 소재 스마트팜 우수업체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력한 산업이 농업이다. 스마트팜의 고도화를 위해선 투자 확대, 자동화 설비 구축, 비대면 판로개척 등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벤처캐피탈(VC), 유통업체, 스마트공장 보급업체 등의 연결의 힘이 발휘돼야 한다.”

스마트팜 산업 발전을 위해 민관과 VC, 유통업체 등이 머리를 맞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 부장관은 15일 경기도 평택 팜에이트 스마트팜 공장에서 스마트팜 기업, 벤처캐피탈(VC) 등 관련 업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국내 스마트팜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 특히 오아시스 마켓은 2018년부터 팜에이트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스마트팜 시장은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월 거래액이 최초 거래보다 5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6조원 규모로 예상되고 있다.

박 장관은 먼저 스마트공장 첨단설비가 구축된 샐러드 채소 가공·제조 공장과 ICT로 농산물 생육환경을 자동 조절하는 첨단식물 공장을 둘러본 뒤, 스마트팜 업계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VC업계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며 중기부에 예비 유니콘 선정·지원, 스마트공장 지원 확대와 해외 수출 활성화 지원 등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스마트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확대, 투자 유치를 위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 등 중기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출처 : 중소기업뉴스(http://news.kbiz.or.kr)